본문 바로가기
Util&Tip

SQLD 자격증 준비, 시험후기 (준비기간:2주)

by 활활치킨 2020. 10. 25.

SQLD란? 자격증의 가치는?

한국 데이터산업 진흥원에서 주관하는 SQL개발자 시험으로 국가공인 민간 자격증이다. 응시료는 5만원으로 가격이 꽤 쎈 편이다. 이 자격증을 취득한다고해서 엄청난 인정을 받는 건 아니지만 실무 경력자의 말에 따르면 그래도 기본은 하는 개발자 정도의 인식은 심어줄 수 있다고 한다. 나같은 경우 선배로부터의 추천도 있고 나름 공부가 될 것 같아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었다.

 

시험과목 및 응시자격

시험 과목은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SQL 기본및 활용으로 크게 두 가지 과목으로 나뉘며 각각 10문항, 40문항으로 총 50문항이다. 이 중 주관식문제가 단답형으로 10개이내로 출제가 되는데 내가 응시했던 회차는 8개가 출체되었다. 각 과목별로 40%미만의 점수를 취득했을시에는 과락이다. 보통 데이터 모델링 과목에서 과락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 아마도 암기해야할 개념들이 많아서인듯 하다.

 

준비기간 및 준비방법

나는 약 1년 반의 MySQL 실무경험이 있었고 준비기간은 2주로 잡았다. 아무래도 직장생활을 겸하다보니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공부 시간은 2시간정도로 잡았다. 입문자이거나 좀 더 여유있게 잡고싶다면 한 달이상을 공부기간을 잡을 것을 추천한다. 

 

문제는 SQLD 자격증의 경우 문항이 오라클, MSSQL 기준으로 출제가 되니 이 두 개의 DBMS를 접해보지 않은 개발자들은 조금 낭패를 볼 수 있다. 쿼리가 조금 다르기도하고 MySql에는 없는 계층형쿼리같은 것들이 나오기때문에 아무리 SQL이 익숙하다해도 이 부분 또한 공부가 필요하다. 

 

(1) 처음 1주간의 계획 : 이론 공부

처음 1주간은 디비가이드넷에 정리되어있는 SQL가이드를 읽으며 이론을 공부했다. 어떤 분의 수기에 따르면 이론서를 사지 않고도 디비가이드넷에 정리된 자료만으로도 충분히 자격증 준비에 도움이 되었다고한다. 조금 오래된 자료같기는 하지만 나름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나에게도 꽤 도움이 되었다. 특히 데이터 모델링 부분은 2회독이상은 한 것 같다. 

http://www.dbguide.net/db.db?cmd=view&boardUid=148404&boardConfigUid=9&categoryUid=216&boardIdx=132&boardStep=1

 

데이터 전문가 지식포털 DBGuide.net

엔터티 속성 관계 식별자 데이터 모델의 이해 1. 모델링의 이해 가. 모델링의 정의 인류의 가장 보편적인 특징이면서 욕구 중의 하나는 의사소통을 하면서 항상 그에 대한 기록을 남기는 것이다.

www.dbguide.net

(2) 마지막 1주간의 계획 : 기출문제 풀기 & SQL 실습

첫 1주는 이론 공부를 했으니 마지막 1주는 실전 기출문제 풀이와 동시에 SQL 실습을 통해서 SQL문을 익혀야겠다고 생각했다. 

www.yes24.com/Product/Goods/33524934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는 국가공인 SQL 전문가 및 국가공인 SQL 개발자 자격시험 대비 수험서로 SQL 전문가 가이드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SQL기본 및 활용, SQL 고급 활용 및 튜닝 등

www.yes24.com

SQLD 수험생들 사이에서 노랭이라고 불리는 공식적인 실전 문제집이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문제집으로 자격증 준비를 한다고 한다. 근데 아쉽게도 나는 이 책으로 공부를 하지 못했다. 거의 시험 막바지에 이 책을 구하려다보니 이미 품절이된 상태였다. 결국엔 울며 겨자먹기로 다른 책을 구입하게 되었다.

www.yes24.com/Product/Goods/67442640

 

2019 이기적 SQL 개발자(Developer)

본 도서는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시행하는 ‘SQL 개발자(Developer)’ 자격의 합격을 위한 도서이다. SQLD 시험의 출제 기준과 출제된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핵심 내용만 엄선하였다. 과목과 섹션마

www.yes24.com

이 책은 수험생들 사이에서 조금 혹평이 있는 책이다. 오류 및 오타가 많아 검수가 잘 되지 않았다고 한다. 다만 노랭이책과 차이가 있다면 노랭이책은 이론설명은 없는 반면 이 책은 이론과 함께 기출문제가 수록되어있다. 그래서 초반에는 이 책으로 공부하다가 노랭이 책으로 넘어간 사람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노랭이 책은 구하지 못했으므로 결국엔 이기적 SQL개발자 만으로 준비를 하게된 셈이다.

 

www.oracle.com/database/technologies/appdev/sqldeveloper-landing.html

SQL 실습은 오라클사의 SQL developer 를 다운로드받아 실습하였다. 주로 기출 문제집에 나온 예제들을 실습하였는데, 제일 생소했던 계층형쿼리와 집계함수 위주로 실습을 했던 것 같다. 

 

cafe.naver.com/sqlpd

 

데이터 전문가 포럼 : 네이버 카페

DAP, DAsP, SQLP, SQLD, ADP, ADsP, 빅데이터 분석 기사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그 외에는 데이터 전문가 포럼 카페에서 정보를 얻었다. 이 카페에 가입하면 정리된 자료나 준비 방법, 합격 수기 같은 것들이 많이 올라와있어서 SQLD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리를 하자면 처음 1주간은 이론을 습득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남은 1주간은 문제풀이&SQL실습을 통해 실전 연습을 했다고 보면 된다. 그 외에 필요한 정보는 카페를 통해 얻는다. 이렇게만해도 시험을 보기 위한 최소한의 준비는 되지 않을까 싶다.

 

시험후기

시험 전날 쯤 친절하게 응시장소와 수험번호가 문자로 날아온다. 나는 수험표를 출력해갔었는데 알고보니 수험표를 출력할 필요는 없고 단지 수험번호, 신분증, 컴퓨터용 싸인펜만 잘 준비해가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고 한다. 시험이 50문제여서 그런지 90분의 시험 시간이 남아돌지는 않았고 딱 부족하지는 않은 정도였다. 시험문제는 이기적 SQL 개발자 문제집에서 풀었던 문제보다는 좀 난이도가 있었던 것 같다. 사실 합격할 수 있을까 확신이 없었는데 부끄럽지만 다행히 턱걸이로 시험에 합격 할 수 있었다.

 

댓글